본문 바로가기
MBTI

ISFJ 특징 - 현직 잇프제의 ISFJ 이야기

by 정보사이트 P 2023. 12. 12.
반응형

약간은 모순적인 ISFJ..

안녕하세요 :)

오늘은 저의 MBTI인 ISFJ에 대해서 소개하려 합니다!!

널리 알려진 잇프제의 특징과 저의 개인적인 사견을 나눠서 소개하도록 할게요!

MBTI가 다 그렇듯 사람마다 차이도 있고 ISFJ는 국내에서 7.7%의 인구(전체 4위)를 가진만큼 다양한 사람들이 있어 사바사가 크다는 점 양해해주세요! 

1. 일반적인 특징들

- 다른 이름으로 '임금 뒷편의 권력형', '용감한 수호자'라는 별명이 있습니다.

- 이타적인 성향이 강합니다

- 차분한 성격인 경우가 많고 착하다라는 이미지를 가진 사람이 많습니다.

- 자신의 신념이 강합니다. 나쁘게 말하면 고집도 셉니다.

- 다수의 의견을 따라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 아싸중에 인싸, 인싸중에 아싸

- 기억력이 좋은데, 사소한 것도 잘 기억합니다.

- 추억을 특히 소중히 여깁니다.

- 다른 사람들의 감정을 파악하는것에 뛰어납니다.

- 갈등상황에서 크게 괴로워합니다.

- 번아웃에 취약한 유형

- 진지한 대화를 좋아합니다.

- 보통 노잼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 안정을 중요시해서, 변화를 싫어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 무지성공감 잘 합니다.

- 말버릇으로 "그럴수 있지"가 있습니다.

 

2. 유명인들

대표적으로

 - 김연아

 - 박지성

 - 신세경

 - 아이린

 - 다현

정도가 있습니다.

 

3. 궁합

유명한 궁합표

최고의 궁합 : ESFP, ESTP

좋은 궁합 : ISFJ, ESFJ, ISTJ, ESTJ

최악의 궁합 : INFP, ENFP, INFJ,ENFJ

 

- 궁합은 여러가지 버전이 있는데요. 궁합표마다 너무 달라서 가장 유명한 것으로 가져왔습니다.

 아무래도 MBTI가 같아도 성향차도 있고, 각 성향 수치 차이도 있을 수 있으니 궁합은 재미로만 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개인적으로 위의 표보다는 아래 사이트 궁합을 더 동의합니다...ㅎ 

https://pushoong.com/MBTI/relationship/

 

푸슝 MBTI 궁합 | 인싸 놀이터, 푸슝

MBTI 유형으로 소중한 사람과의 궁합을 알아보세요! 나와 상대방의 MBTI 성격을 분석해 연애궁합을 알아볼 수 있어요.

pushoong.com

3. 개인적인 이야기들

여기서부터는 잇프제로 살아오면서 개인적으로 느낀 것들에 대해서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개인적인 경험에서 나오는 이야기이기에 불편하실수도 있으니 재미로만 봐주세요!!

 

3.1. 모순적이다?

모순적인 MBTI라고 알려져 있는데요. 이 말은 굉장히 공감합니다. 인싸처럼 보이기도 하고, 아싸처럼 보이기도 하는 것을 시작으로 조용하기도, 시끄럽기도 하고 착하기도 하고 이기적인 면모도 동시에 보입니다. 또 관심받고 싶어하지만 주목 받는 것은 싫어합니다. 이 밖에도 모호하고 모순적인 면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3.2  노잼?

유머감각은 개인적으로 MBTI와 상관이 없다고 생각하는데요. 노잼이라는 인식이 퍼진데에는 사람을 가리는 잇프제의 성향이 영향을 끼쳤다고 생각합니다. 보통 잇프제는 어떤 사람과 있느냐에 따라 텐션 차이가 심한데, 다수의 사람들 앞에서 잇프제들은 거의 침묵을 유지하기 때문에 이러한 이미지가 형성이 된 것 같습니다. 그런데 생각보다 어떤 환경에서든 잘 지내는 걸 보면 신기하긴 해요. (특히 초반엔 적응에 힘들어하다가 시간이 지날수록 적응해나가는 면모가 부각됩니다.)

 

3.3 착하다

또한 착하다고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로 저도 살면서 착하다라는 말 많이 들어봤는데요. 그런데 잇프제들은 본인들이 착하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본인들에게 엄격하기 때문인 것 같아요. 화가 나도 크게 티 내지 않고 마음에 안 드는 사람에게도 겉으로는 잘 지내는 모습을 보이기에 착하다고 알려진 것 같습니다. 다만 성인이 되고 이런 사람 저런 사람 보다보니 전체적으로 잇프제들이 착한 편은 맞는 것 같습니다.

 

3.4. 연애 (난이도, 공략법, 플러팅)

연애 상대로 시작 난이도는 굉장히 높은 편입니다. 일단 친해지기도 쉽지 않고 겉으로 감정을 잘 드러내지 않고, 대체적으로 선톡도 잘 안합니다. 사람을 굉장히 오래동안 지켜보고 금사빠도 아닌데다가 보통 거의 대부분 사람들에게 친절하기 때문에 매우 어려운 편입니다.(별개로 어느정도 친해지면 좋아요는 잘 누르는 듯 함.)

 

공략법으로는 천천히 다가가는 것입니다. 급발진 하면 아예 마음을 닫는 유형이기에 주변에서 조금씩 챙겨주기, 사소한 것 기억하기, 모범적이고 도덕적인 모습 보여주기 등이 공략법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ㅋㅋ)

 

※일단 가까워져도 부담은 되도록 주면 안되구요. (선물주기, 급발진 등등)※

그렇게 다가가다보면 잇프제쪽에서 먼저 다가올 때가 있는데 그 때부턴 조금씩 안심하면서 정도를 늘려가면 되는 것 같습니다. 

 

잇프제들의 플러팅으로는 선톡이 대표적인 것 같습니다. 어이없긴 하지만 하나만 꼽자면 선톡이 맞는 것 같아요. 잇프제들은 좋아하는 사람이 생기면 조금씩 적극적으로 변하는데 그 표현 방법이 뜬금없이 말걸기, 용건 만들어서 선톡하기 등등입니다. 구별이 쉽지는 않지만 잇프제가 이러한 행동을 한다면 최소한 긍정적으로는 보고 있다는 뜻이니 좋습니다. 물론 이것도 사람마다 다르기에 딱 짚어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말을 걸면 대답이나 반응은 굉장히 친절하게 잘하지만 선톡은 용건 없으면 잘 안하는데요. 갑자기 전화를 하자고 한다거나 부자연스러운 선톡이 온다면 의심은 해볼만 한 것 같습니다. 

 

이모티콘이나 ^^ 이런 텍스트 굉장히 많이 사용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카톡에서는 톡 밑에 다는 감정표현, 인스타에서는 좋아요 잘 눌러줍니다. 이런 것에는 의미부여 안하는 것이 좋습니다.

 

4. 기타

잇프제들도 자세히 보면 약간씩 다른데요. N에 가까운 잇프제와 완전 S인 잇프제가 그나마 구별이 되는 듯 합니다. 위에 개인적인 이야기들은 N에 가까운 잇프제에 조금 더 가깝습니다.

잇프제 남자와 잇프제 여자의 차이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이 계실텐데요.

없지는 않은 듯 한데 개인적으로 다른 MBTI에 비하면 남녀 차이는 조금 적은 편인 듯 합니다. 보통 잇프제는 남녀모두 이야기 잘 들어주고 무난무난합니다.

남녀 차이에 비해 건강 불건강 차이는 좀 큰 편입니다. 

개인적인 이야기들이었기에 불편하신 분들이 계셨다면 죄송하고, 이런 정보 좋아하시는 분들께는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다면 좋겠습니다!

그럼 오늘도 읽어주신 모든분들께 감사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