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좋아하는 책이 있습니다. 재테크 관련 공부를 하다 보니 좋은 책을 보게 되고, 읽기도 하면서 많은 인사이트(Insight, 통찰력, 이해, 간파)를 얻게 됩니다. 책 제목은 '아들아, 돈공부해야 한다'입니다. 책을 다 읽고 나서는 아들아 돈공부해야 한다 라고 제 두 아들에게 외쳤습니다. 큰 넘은 눈을 동그랗게 뜨면서 또 그소리 라는 반응을 보였습니다. 작은 넘은 콧방귀도 뀌지 않습니다. 으이그! 이 넘들아, 아버지가 공부하지 않은 죄로 이제서야 재테크 공부하느라 진땀 흘리고 있는데 너희들은 나이 먹어 고생하지 말고 지금부터라도 돈공부해야 한다. 안타깝게도 학교에서는 가르치지 않는구나. 거 참 그렇습니다. 인생에 있어 가장 중요한 과목인데 왜 학교에서는 가르치지 않는 것일까요? 자, 제가 왜 아들아 돈공부해야 한다 라고 하는가 하면 바로 정부가 도와 주는 재테크 방법을 한가지 소개해 드리고 싶어서입니다. 재테크 별 것 없습니다. 그냥 내가 갖고 있는 돈이 증식을 하면 되는데 가장 좋은 조건으로 증식을 하게끔 하면 됩니다. 내 돈을 증식하게 하는 것은 여러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어려을 때 가장 쉽게 하던 방법 '돼지 저금통에 저금하기'부터 시작하여 은행에 어린이 통장을 개설하여 저금하는 것, 좀 나이 들어서는 요즘 한참 유행 중인 코인에 투자와 전통적인 투자 수단인 주식 투자입니다. 더 전문적인 영역으로 들어가서는 국채나 회사채 등에 투자하기 등이 있습니다. 저축과 투자의 가장 큰 차이가 무엇일까요? 차이점은 바로 리스크입니다. High Risk, High Return 으로서 코인투자, 주식투자, 채권투자 등은 경제 및 시장의 상황에 맞춰 수익의 변화가 있습니다. 심한 경우에는 마이너스 수익을 얻기까지 합니다. 주식을 예로 들어 보면 주식을 권하는 이보다는 하지 말라는 말을 더 많이 들으셨지 않을까 합니다. High Risk, High Loss도 같이 쓰여야 하는 단어가 아닐까요? 이의 단어에 반대되는 말도 한번 만들어 본다면 Low Risk, Low Return입니다. 이에 해당하는 돈의 증식 방법은 바로 돼지 저금통과 은행에 저금을 하는 것입니다. 돼지 저금통에 저축을 하면 이자는 발행하지 않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하. 은행은 어떤가요? 보통 예금 통장에 저금을 해 놓으면 분기마다 한번씩인가요? 저축 이자라고 하면서 푼돈에 해당하는 이자를 은행에서 지급을 해 줍니다. 저축을 통해 제법 큰 돈을 모으려고 한다면 매일 적어도 10,000원 이상은 10년 이상은 넣어야 되지 않을까요? 여기에 가장 필요한 것이 한가지 더 있습니다. 적지 않은 금액에 적지 않은 시간, 거기에 아주 많은 끈기와 인내가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끈기와 인내 절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그 끈기와 인내는 반드시 필요한 요소입니다. 그런 인내와 끈기를 도와 주고자 정부가 청년을 위해 나섰습니다. 저축 프로그램인데 정부가 지원해 주는 프로그램으로서 청년이 목돈을 만들 수 있게 도와주는 좋은 프로그램입니다. 이런 프로그램은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시드머니를 만드는 기회로 활용을 하여야 합니다. 하지만 들어만 보고 실행에 옮기지 않거나 아예 관심을 두지 않는 청년이 너무 많습니다. 재테크는 항상 곁에 두고 살아야 합니다. 사랑하는 애인보다 더 중요할 수도 있습니다. 사랑하는 그 애인이 돈없는 짝꿍을 얼마나 사랑할 수 있을까요? 사랑도 현실 앞에서 초라해지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사랑을 잃지도 말고 돈도 벌수 있는 기회로서 활용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 이제 소개해 볼까요?
청년 도약 계좌(靑年 跳躍 計座, Jumping Account for Juvenile)
2023부터 윤석열 대통령의 대통령 공약 프로그램의 하나로 시작된 청년 도약 계좌는 청년의 중장기 자산형성 지원을 위한 정책형 금융상품으로, 만기 5년(60개월)동안 매월 70만원 한도내에서 자유롭게 납입하면 매월 최대 6%의 정부기여금을 지급하고 이자소득에 대한 비과세 혜택을 제공하는 상품입니다. 먼저 용어부터 한번 살펴 보겠습니다. 본 프로그램에 참여 할 수 있는 대상은 청년이라고 했습니다. 청년의 기준은 나이를 기준하였을 때, 19~34세 사이의 대한 민국 국민을 의미합니다. 다음은 정부기여금입니다. 정부가 기여하는 돈이라는 뜻인데 쉽게 말해 내가 70만원 한도내에서 월 단위로 저축을 하였을 때 정부가 일정의 비율로 추가로 비용을 더해주는 것입니다. 연소득이 중요한 포인트로서 소득이 적은 청년에게는 최대 6%의 정부기여금을 지원해 줍니다. 연 소득이 7,500만원 이상이 되면 정부로부터의 기여금 지원은 없습니다. 19~34세 사이의 대한민국 청년 중에 연소득이 7,500만원 이상이 되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요? 대기업에 다니는 청년외에는 거의 불가능한 소득액입니다. 열심히 공부합시다. 공부 잘하면 좋은 기업에 들어갈 확율이 분명히 높아집니다.
오늘은 청년 도약 계좌의 개념과 대상에 대해서만 정리해 보았습니다. 실제 내용은 훨씬더 많이 있습니다. 이 소개는 다음 편에서 하겠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